거리두기 2주 연장…대형마트도 방역 패스, 청소년은 3월부터_포커와 같은 심리 게임_krvip

거리두기 2주 연장…대형마트도 방역 패스, 청소년은 3월부터_베타노 베팅 공유_krvip

[앵커]

새해에도 당분간 모임이나 만남은 자제해야겠습니다.

지금의 사회적 거리두기, ​2주 더 이어가게 됐습니다.

백신 접종을 안했다면 대형마트 출입이 어렵고, 3월부터는 청소년들도 학원 갈 때 방역패스가 있어야 합니다.

양민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가 2주 더 연장됐습니다.

사적 모임 4명, 식당·카페의 밤 9시 영업 제한이 다음 달 16일까지 적용됩니다.

백화점과 대형마트에도 방역패스가 도입돼, 다음 달 10일부턴 백신 미접종자는 출입이 제한됩니다.

대형 마트의 경우, 생활 필수품을 사야하는 곳인데 못 가게 하는 것은 너무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제기될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는 3천제곱미터 이상의 대형마트에만 적용된다며 위중증 환자가 1천 명대를 이어가는 데다 오미크론 확산을 대비하기 위해 불가피한 조치라고 양해를 구했습니다.

[김부겸/국무총리/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 : "무서운 전파력을 가진 오미크론 변이가 국내에 본격 확산되기 전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루 새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는 269명 늘어 최다 폭 증가를 기록했습니다.

검출률도 계속 높아지고 있습니다.

질병관리청은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될 경우, 현행 거리두기를 유지한다 하더라도 다음 달 말쯤 1만 2천에서 1만 4천 명대 확진자가 나올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식당·카페 영업시간이 밤 10시까지 늘어난다면 1만 8천 명대까지도 늘어날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권덕철/보건복지부 장관 : "(오미크론) 대응에 어려움이 큰 상황입니다. 이 위험성을 분석하고 대비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지금은 잠시 멈추고 더 참고 노력할 때이며, 거리두기를 완화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것입니다."]

청소년 방역패스는 3월부터 시행하되, 한 달 동안 계도기간을 두기로 했습니다.

대상은 12살에서 18살 청소년들로, 학원과 독서실뿐 아니라 다중이용시설에서도 방역 패스가 있어야 합니다.

정부는 다음 달 병상 확보 상황, 먹는 치료제 도입, 위중증·치명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거리두기 완화를 검토할 방침입니다.

KBS 뉴스 양민철입니다.

촬영기자:김휴동/영상편집:이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