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부실세 살해에 이란 보복 경고…홍해·레바논 이어 확전 우려_올티비다 러시아 룰렛 장난_krvip

군부실세 살해에 이란 보복 경고…홍해·레바논 이어 확전 우려_포커는 행운이다_krvip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이 홍해와 레바논 등으로 확전할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이스라엘이 자국군 고위 간부를 살해했다며 이란이 보복을 천명하고 나서면서 확전 규모가 더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뉴욕타임스는 현지 시각 25일 이스라엘이 시리아에서 미사일 공격으로 이란혁명수비대(IRGC) 사이드 라지 무사비 준장을 살해하자 이란이 보복을 공언했으며, 이스라엘은 보복에 대해 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란 국영 IRNA 통신은 이날 오후 "시리아 내 혁명수비대의 가장 경험 많은 선임 고문 중 하나인 라지 무사비가 수도 다마스쿠스 외곽 자이나비야 지역에서 몇 시간 전 시오니스트 정권(이스라엘)의 공격을 받아 사망했다"고 전했습니다.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은 성명을 내고 "이스라엘이 이 범죄에 대해 분명히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이스라엘은 무사비 준장의 살해와 관련해 직접적인 언급은 거부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당국자들은 이란의 보복 가능성에 대해 대비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또 이스라엘 당국자들은 무사비 준장의 사망 사실을 확인하면서도 그 배후가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무사비는 2020년 이라크에서 미국의 드론 공격으로 사망한 혁명수비대 정예군 쿠드스군의 가셈 솔레이마니 사령관의 측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는 무사비 준장이 시리아 다마스쿠스의 한 농장에서 피살됐다고 확인하면서 그를 "소중한 형제"라고 표현했습니다.

이번 이란군 실세 피살로 중동 지역에서는 확전 우려가 더 커지고 있습니다. 전쟁이 가자 지구를 넘어 레바논, 시리아, 홍해와 이란으로까지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 로이터=연합뉴스]